한국만화영상진흥원 12개국 만화시장 현황 및 한국 웹툰의 수출 전략 등을 담은 '2017년 해외 만화시장 조사연구' 보고서 공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일본, 중국 등 12개국 만화시장 현황 및 한국 웹툰의 수출 전략 등을 담은 '2017년 해외 만화시장 조사연구' 보고서를 2월 5일 공개하였습니다. 관련 보고서에는 해외 만화시장의 특성과 최근의 변화 흐름을 웹툰 수출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조망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연구 사례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것입니다. 

 


 

이번 조사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 분야 전문 리서치 기관인 스트라베이스와 2017년 7월부터 약 5개월 간 공동으로 조사하였습니다. 조사대상인 해외 주요 12개국에는 아시아권(일본,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태국), 유럽권(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미주권(미국, 브라질)의 국가들이 포함되었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안종철 원장은 "이번 조사연구는 12개국의 만화 전통부터 출판만화와 디지털 만화 시장의 동향, 한국 만화의 진출 현황, 만화를 스토리 원천으로 한 IP 비즈니스 현황 등 입체적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며, "해외 진출을 계획 중인 작가, 에이전시, 플랫폼들의 정보 갈증을 어느 정도는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고 전하였습니다.

 

한편, 진흥원도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웹툰 해외진출 촉진 및 수출 성과 향상을 위한 지원정책을 마련해 실행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김대진 글로벌사업팀장은 "단기적으로 시장 선점에 초점을 두어야 할 지역과 장기적으로 현지 웹툰 시장 기반 조성에 초점을 두어야 할 지역을 구분하여, 각 지역 특성에 맞는 홍보 및 지원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 '2017 해외만화시장 조사연구' 다운로드 ]

 

추천 웹툰에세이/리뷰
비대한 자의식의 바다에서 <우리 집 아재>

우리 집 아재

비대한 자의식의 바다에서 <우리 집 아재>

Comments (0)
  •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로그인
소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