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웹툰, 국내

굿바이 2020! 텀블벅, 2020 연말결산 공개... 누적 후원금 1200억원

에디터 이재민

굿바이 2020! 텀블벅, 2020 연말결산 공개... 누적 후원금 1200억원

Author
pubslished on
2021년 01월 04일
category
웹툰 | NEWS


 

텀블벅이 신년을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연말 결산을 공개했습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은 지난 31일 ‘2020년 텀블벅 연말결산' 페이지를 개설하고, 지난 2020년 텀블벅의 한 해를 돌아보고, 올해의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공연, 영화, 제조업 등 많은 분야의 창작자들이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많은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었고, 제조 업체 역시 판매 활로를 찾지 못해 여러 애로 사항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뒤따랐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 텀블벅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해 후원자를 발견하고, 다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창작자가 대폭 증가했다고 텀블벅은 알렸습니다.

 

성우들이 직접 모여 국산 콘텐츠의 발굴과 확산을 위해 인기 웹툰 <가담항설> 오디오 드라마는 약 6억 원의 후원액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한 해 동안 약 5,000개의 프로젝트가 성사되었고, 누적 후원금 1,200억 원을 달성했으며, 누적 후원자 수 역시 110만 명 이상 모이는 등 창작자와 후원자 측면에서 다수의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텀블벅은 변화하는 사회상이 활발히 반영되는 크라우드펀딩의 특성과 프로젝트가 가진 의미, 코로나19, 비건 패션, 여성서사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 올해의 프로젝트 20개를 선정했습니다. 20년 만에 다시 돌아온 와와일공구 프로젝트, 코로나 시대에 즐길 수 있는 나 홀로 야외 방 탈출 게임, 선인장 가죽으로 만든 카드지갑 등 다채로운 분야의 프로젝트가 소개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해 텀블벅의 변화도 소개했습니다. 기획부터 펀딩까지 함께하는 창작 그룹 CALP의 출범 및 아이디어스와 한 가족이 된 소식을 담았고, 텀블벅 홈페이지 기능 측면에서는 좋아요 및 공개 예정 프로젝트 기능 추가해 창작자와 후원자들이 프로젝트 관리/후원 부문에서 긍정적인 펀딩 경험이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텀블벅은 전했습니다.

 

염재승 텀블벅 대표는 “2020년은 힘든 한 해였지만, 반대로 더욱 참신한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며, “2021년은 텀블벅 1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내부적으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준비하는 한편 창작자들이 더 편하고, 후원자들이 더 많은 텀블벅 펀딩을 만날 수 있도록 사이트 개편을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