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기타, 국외

2023년 4월 북미 만화 판매량 : 커져가는 웹툰, 고만고만한 일본만화?

에디터 박세민

2023년 4월 북미 만화 판매량 : 커져가는 웹툰, 고만고만한 일본만화?

Author
pubslished on
2023년 05월 25일
category
기타 | NEWS

 


 

2023년 4월 북미 지역 만화 판매량 데이터가 공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오리지널 그래픽노블의 판매량은 전년과 비교해 상승했지만 일본 만화는 전년 대비 저조해진 성적이네요. 이번 달에도 데이터 제공 출처는 CIrcana입니다. 

 


*오리지널 그래픽노블 : TOP20 중 16 작품이 웹툰

 


 

지난달 신간이었던 <나 혼자만 레벨업> 6권 판매량은 지난달 판매량(18285)의 절반 가량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차트 1위를 지켜냈습니다. 그래도 작년 4월 1위보다 2500권 가량 더 높은 수치인데요. 놀랍게도 작년 4월 1위는 바로 <나 혼자만 레벨업> 1권이었습니다! <나혼렙>은 이번 달에도 6권 모두 차트인에 성공했네요. <로어 올림푸스>도 마찬가지로 전 권 차트인입니다. 

 3위는 신간 <사랑은 환상!> 2권입니다. 레진코믹스에서 연재된 BL 웹툰인데요. 1권은 2022년 9월에 발간되었지만 차트에 들지 못했는데 2권은 3위라는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킬링스토킹>처럼 BL웹툰 단행본도 북미에서 수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달 신간이었던 <재혼황후> 2권은 7위,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 1권은 9위, 2권이 18위에 올랐습니다. 4월 신간으로 발간된 <곱게 키웠더니, 짐승> 2권이 15위를 차지했네요. 

그리고 역시 4월 신간인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 했던 사정> 3권이 아슬아슬하게 20위로 차트인에 성공했습니다. <그공저>는 작년 6월, 11월에 각각 1,2권이 발간되었지만 차트에 들지 못하다가 이번 달에 처음으로 차트에 들었습니다. 4월부터 방영을 시작한 동명의 일본 제작 애니메이션 방영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겠네요. 전반적으로 <나혼렙>과 <로어 올림푸스>가 명성을 지켜나가고 있는 와중에 로판과 로맨스 장르의 약진이 두드러져 보입니다. 

 


*슈퍼히어로 : 여전히 닌자거북이, 별다른 변화 없음

 


 

슈퍼히어로 차트는 이번 달에도 <닌자 거북이 : 더 라스트 로닌>이 1위입니다. 혼자 독보적인판매량을 보이며 독주 중인데요. 판매량도 지난달과 거의 유사합니다. 

2위는 배트맨 시리즈 신간인 <BATMAN VOL. 1: FAILSAFE HC>가 차지했습니다. 칩 즈다스키가 스토리를, 호르헤 히메네스가 작화를 담당했습니다. 3위는 역시 배트맨 신간인 <배트맨 : 고담에 찾아온 운명>입니다. 마이크 미뇰라와 리처드 페이스가 집필하고 2000년에 발간된 작품인데요. 동명의 애니메이션이 이번 4월에 공개되면서 애니메이션 개봉에 맞춘 것인지 새로운 판형으로 발간하였습니다. 1920년대 고담을 배경으로 러브크래프트적인 요소를 결합한 오컬트물입니다.

지난달 3위였던 <슈퍼걸>은 9위로, 지난달 5위였던 <던전 앤 드래곤 : 도적들의 명예-달의 축제>는 6위로 하락했습니다. TOP 20 중 16작품이 DC 코믹스 작품응로, 여전히 슈퍼히어로 차트는 별다른 격변 없이 비슷한 모양새를 유지 중입니다. 

 


*일본만화 : 신간은 많지만 고만고만

 


 

일본 만화 차트는 간만에 신간이 나온 <원피스> 102권이 판매량 21,413권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4월 1위였던 <체인소맨> 10권이 65657권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매우 저조한 수치입니다. 작년 4월과 비교해 TOP20 판매량이 오른 그래픽노블쪽과 달리 일본만화는 작년 동월 대비 53% 하락했습니다.

2위는 4월 신간 <괴수 8호> 6권입니다. <괴수 8호>는 아직 차트 줄세우기를 하진 못하지만 신간이 나오면 매번 2만권가량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상위 차트에 들고 있습니다. 애니화 이후가 기대되네요. 

역시 4월 신간인 <그 비스크돌은 사랑을 한다> 8권이 8위, <코미양은 커뮤증입니다> 24권이 9위에 올랐습니다. 일본만화차트는 전반적으로 소년만화가 강세지만, 순정, 로맨스, 러브코미디 작품도 애니화 된 작품이라면 신간 정도는 차트에 오르는 것 같네요. 

또한 1월에 발간된 <후지모토 타츠키 단편집 17-21>에 이어 이번달 신간으로 발간된 <후지모토 타츠키의 단편집 22-26>이 12위에 올랐습니다. <체인소맨>의 대흥행의 여파인지 <체인소맨>이라는 작품만이 아니라 ‘후지모토 타츠키’라는 작가가 브랜드로서 각인된 것 느낌이 없잖아 있네요. 

<블루록>도 신간인 6권이 12위로 차트에 올랐는데요. <블루록>도 점점 차트에 잔존하는 기간이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젤다의 전설 : 황혼의 공주> 11권이 11위에 올랐는데요. 아마 5월에 발매가 예정되어있었던 젤다 시리즈의 새 게임 ‘젤다의 전설 : 왕국의 눈물’ 편의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 역시 신간인 <단다단> 3권 또한 13위에 오르며 처음으로 차트인에 성공했습니다. <체인소맨> 한 작품으로만 차트를 뒤덮던 몇 달 전과 비교하면 종수는 다양해졌지만 판매량을 강력하게 견인하는 작품은 사라졌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4월에는 2분기 애니메이션이 방영을 시작한만큼 다음달 차트에는 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기대되는데요. 그럼 다음달에 5월 북미 만화판매량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연관 기사


0 의견

아직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천 기사

인기 기사

뉴스레터 등록

웹툰과 웹소설 정보를 이메일로 편하게 받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