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메뉴


작품 업데이트 정보


×
웹툰 작가 : 한국콘텐츠진흥원 작가님 작품 정보 / RSS 정보 - 웹툰인사이트(WebtoonInsight)

웹툰 RSS 정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관련 웹툰

연관된 웹툰 정보가 없습니다~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제목 : 한국콘텐츠진흥원 상상발전소 / 작성자 : 한국콘텐츠진흥원 ) 바로가기

영상 크리에이터도 ‘오리지널콘텐츠’가 관건 ( 2018년 12월 12일 )

이미지 출처 :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캐리의 똘똘이 아이스크림 가게 장난감 마트놀이> 캡처 화면 영상 크리에이터,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낯설기만 했던 단어가 최근에는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 직업으로 떠올랐다. 영상 크리에이터는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개인 채널을 만들고 자신이 제작한 영상을 올려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사람을 뜻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사배, 밴쯔, 대도서관 등은 이미 젊은이들에게는 우상과 같은 존재다. 지상파 방송에서 ..

Read More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제작에서 판매까지 ( 2018년 12월 10일 )

이미지 출처: 부산MBC 유튜브채널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공식 포스터 2006년 최초로 해외여행 ‘예능’ 프로그램을 표방하며 시작한 <좌충우돌 만국유람기>. 해외 여행프로그램이 드물던 시절 시작해 13년을 거치는 동안 방송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다양한 기록을 남기며 지역방송 최초로 해외 수출까지 이루어진 본 프로그램의 뒷 이야기를 들어본다. - 글. 윤성준(부산MBC 편성부 콘텐츠팀 PD) 이미지 출처: 부산MBC 유튜브채널 <좌충우돌..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8과정 ( 2018년 12월 07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8과정 “OTT 플랫폼과 디지털 콘텐츠 성장전략.” 2018년 11월 30일 금요일, OTT 플랫폼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학생들이 콘텐츠인재캠퍼스에 모였습니다. SK Broadband Oksusu의 임성진 매니저, 그리고 JTBC 콘텐츠 허브 스튜디오 룰루랄라 서계원 팀장님의 OTT 플랫폼과 디지털 콘텐츠 성장전략에 대한 강의를 듣기 위해서였는데요, 현재 OTT 시장 분석과..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7과정 ( 2018년 12월 06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7과정 “콘텐츠 저작권 제대로 알고 콘텐츠 인싸되기” 콘텐츠 스텝업 과정이 어느새 7번째 진행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차가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번 강연에도 많은 분들이 참석해 열정적으로 강의를 듣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11월 28일 동대문구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진행된 이번 강의는 법무법인 지평의 최승수 변호사님과 법무법인 태평양의 강태욱 변호사님이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콘텐츠..

Read More


영화 산업과 결합한 VR 콘텐츠의 성장 ( 2018년 12월 05일 )

한국의 VR 콘텐츠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전에는 대중에 공개되지 않았던 VR 기술들이 몇 년 사이에 VR 페스티벌이나 시내 VR 카페(테마파크) 등을 통해 빠르게 공개되면서 VR 기술은 일상에 점점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이제 고글을 쓰고 가상 세계를 탐험하면서 우정을 쌓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그리 먼 미래로 느껴지지 않는다. 비록 이 영화를 영화관에서 고글이 아닌 3D 안경을 착용한(혹은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봤음에도 말이..

Read More


KBS 드라마 <같이 살래요> 리뷰를 통한 가족 드라마 장르 분석 ( 2018년 12월 03일 )

이미지 출처 : KBS <같이 살래요> 공식 포스터 지난 9월 또 한 편의 주말 가족 드라마가 시청률과 내용 측면에서 모두 ‘훈훈하게’ 마감되었다. 36.9%로 자체 시청률을 경신하며 마감한 KBS의 <같이 살래요>가 그것이다. 21세기의 디지털 시대에 수없이 늘어난 미디어 채널과 소셜미디어로 인구 이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텔레비전 시청자들은 노령화되어가고 지상파 드라마는 케이블 방송뿐만 아니라, 세계의 명품 드라마들과 경쟁해야 한다. 이제 텔레..

Read More


블록체인이 만드는 콘텐츠 산업의 미래 ( 2018년 11월 28일 )

4차 산업 혁명을 이끌 핵심 기술로 블록체인이 주목받고 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분산형 구조가 새로운 신뢰 검증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금융, 유통,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콘텐츠 산업계는 이 신기술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창작한 콘텐츠의 안정적인 순환과 정직한 수익의 발생 그리고 단순한 일자리의 파생을 넘어 새롭고 무한한 창직의 세계까지 넘볼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이..

Read More


지역방송국의 성공적인 편성 전략 ( 2018년 11월 26일 )

지역방송이 직면한 콘텐츠 편성의 현실은 냉혹하다. 방송 환경의 급변으로 시청자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지상파방송에 해당하는 지역방송이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 IPTV 등 유료 채널과 벌이는 경쟁도 힘든 상황인데, 이제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빠르게 성장하는 OTT와 맞서야 하기 때문이다. 갈수록 첩첩산중을 벗어나지 못하는 지역방송 편성 전략의 현실. 지역방송 편성의 앞길에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 글. 이진로 (영산대학교 자유전공..

Read More


드론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꿈꾸시나요 ( 2018년 11월 21일 )

‘하늘을 나는 비싼 놀이기구’로 여겨졌던 드론이 새로운 콘텐츠의 영역을 넘본다. 단순한 항공 사진이나 영상을 넘어 최근에는 드론 수백 대를 이용한 드론쇼는 물론, 특수 소재로 감싼 드론을 활용한 드론 축구,드론 영화제까지 등장했다. 드론을 콘텐츠에 접목시키려는 다양한 시도와 함께 콘텐츠 제작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각 지자체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현업 종사자들은 “드론보다는 콘텐츠 그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먼저 갖추..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6과정 ( 2018년 11월 21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6과정 “VR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모든 것” 결실의 계절 가을에 진행되었던 스텝업 6과정, VR 콘텐츠 제작 아카데미가 마지막 강연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국내 VR의 대표주자인 THIRTEENS FLOOR의 실무자들과 참가자분들의 VR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어느 과정보다 뛰어났습니다. 영상에 대한 호기심 가득한 분들과 함께해서 더욱 알찼던 3주 간의 강연, ‘..

Read More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5과정 ( 2018년 11월 20일 )

2018 한국콘텐츠진흥원 현업인 직무교육 <콘텐츠 스텝업> 5과정 차세대 핵심산업 드론 기술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실습 모집부터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이번 스텝업 5과정 교육과정도 끝이 났습니다! 드론 촬영 경력이 있거나 처음 드론 촬영을 배우는 분들, 영상 편집 종사자 분들까지 포함해 드론 촬영에 열정이 있는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강연을 듣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드론에 대한 이론 강의부터 시작해 일산 킨텍스에서 실제 드론 촬영을..

Read More


BCWW FORMATS 2018 콘퍼런스 취재기 ( 2018년 11월 19일 )

국내 최대 방송포맷 행사인 ‘BCWW FORMATS 2018’이 지난 9월 4~6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국제방송영상마켓 BCWW(Broadcast Worldwide) 2018 사전 행사로 개최된 BCWW FORMATS는 콘퍼런스를 비롯 포맷 쇼케이스, 비즈니스 매칭 등을 통해 최근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방송 포맷을 종합적으로 다뤄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9월 5일 열린 콘퍼런스에서 발표된 국제 포맷 공동..

Read More


사람이만드는콘텐츠산업, 사람을만드는콘텐츠산업 ( 2018년 11월 14일 )

콘텐츠 업계를 외부에서 보면 미지의 공간으로 보일 때가 많다. 거기에 어떻게 진입하고, 또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알기 어렵다는 말이다. 콘텐츠 현장의 전문가들이 모여 치열한 적응과 창조를 하는업계의 내밀한 이야기와 그곳에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한국만화영상위원회 이사이자 만화·웹툰 관련 회사(스튜디오아이레)를 세워 운영하고 있는 김병수 목원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교수와 360 영상에 주력하면서 VR 콘텐츠와솔루션을 개발하는 회..

Read More


위기를 돌파하는 유재석의 새로운 도전 ( 2018년 11월 12일 )

이미지 출처 : tvN<범인은 바로 너!> 스틸컷 MBC <무한도전> 종영 후 유재석의 다음 선택에 관심이 모아졌다. 유재석은 놀랍게도 방송사가 아닌 넷플릭스의 신작, <범인은 바로 너!>에 출연을 결정했다 넷플릭스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 영상업계를 뒤흔들고 있는 신흥 강자다. <범인은 바로 너!>는 그런 넷플릭스와 한국 대표 예능인 유재석의 만남으로 크게 주목 받았다. 또한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추리 코드를 본격적으로 도입했다는 점에..

Read More


도약하는 e스포츠와 달라진 프로게이머의 위상 ( 2018년 11월 07일 )

"게임 좋아하는 아들을 나무라기만 할 게 아닌거 같아요. 상혁 선수(SK텔레콤소속스타게이머)처럼 클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겠어요." 온라인 맘 카페에서는 달라진 e스포츠(electronic sports)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는 글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아시아인의 스포츠 축제인 아시안게임에서 e스포츠가 처음으로 시범종목으로 채택된 것도 계기가 됐다. 게임으로 승부를 가리는 e스포츠는 이를 지켜보며 응원하는 팬들이 ..

Read More


'평양 스타일'의 방송 콘텐츠 기획을 기다리며 : 남북 간 방송 교류와 협력을 위한 인식 전환 ( 2018년 11월 05일 )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을 시작으로 6.12 북미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은 세계가 주목하는 미디어 이벤트를 만들어냈다. 남북 방송의 교류와 협력에 대한 단계적 실천론이 제시된 것은 1990년대 초부터다. 방송의 교류와 협력이 방송 자체를 넘어 사회 문화의 교류를 강화하는 토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남북 간 화해와 협력이 무르익어가는격변의 시기, 방송계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

Read More


콘텐츠혁명, 미래 일자리와 창의적 인재 ( 2018년 10월 31일 )

지금 우리가 맞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기술지형, 산업구조, 일자리는 물론이고 일상의 생활 문화 전반까지 바꿔 놓을 것이라는 것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사물인터넷, 드론, AR/VR, 블록체인,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에 주목하면서 혹자는 산업구조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야기하고 혹자는 일자리의 위기를 예고하고 있다. 미래학자들 중에서도 현존하는 일자리의 대부분은 미래에는 사라질 것이며, 새롭게 생겨나는 일자리보다 사라지는 일자리가 더..

Read More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 52시간 근무 준비와 방송 산업 이슈 ( 2018년 10월 29일 )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300인 이상 사업장은 7월 1일부터 휴일을 포함한 1주(7일)의 최대 근로시간이 52시간으로 축소되었다. 영상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과 방송업이 근로시간 특례에서 제외되면서, 30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지난 7월 1일부터는 평일 최대 52시간, 휴일 16시간 총 68시간으로 근로시간이 제한되었고 2019년 7월 1일부터 주 52시간제가 적용된다. 50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2020년 1월 1일부터, 5인 이상 사업..

Read More


1인 크리에이터 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지금은 ‘버추얼유튜버’ 시대 ( 2018년 10월 24일 )

이미지 출처 : 일본 관광국 홈페이지 인터넷 세상을 넘어 최근 공중파 등으로 영역을 넓히며 성장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시장이 ‘버추얼 유튜버’의 등장으로 다시금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일본의 대표 ‘버추얼 유튜버’인 ‘키즈나 아이’의 경우 채널 개설 1년 만에 160만 구독자를 확보한 것은 물론, 거의 모든 영상에 각국의 언어로 번역된 자막이 등록될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기 역시 높다. 여기에 최근에는 일본 관광대사로 선정되기도 하는 ..

Read More


블록체인이 그려내는 미디어산업의 미래 ( 2018년 10월 22일 )

이미지 출처 :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스틸컷 미국 IT산업의 심장부, 실리콘밸리. 애플, 구글,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우버 등 글로벌IT기업이 포진해 있는 이곳의 떠오르는 화두는 단연 ‘블록체인’이다. 투자수단을 넘어서 ‘기술’로 활성화되는 블록체인은 실리콘밸리에 뜨거운 열기를 불어넣고 있다. 그리고 이제까지 서로 다른 영역으로 존재했던 '블록체인'과 '미디어'가 융합하기 시작했다. 미디어의 판도를 뒤집을 혁신적인 결합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Read More


바스락거리고 소곤대는 소리에 위로받다, ASMR – 유튜브, 광고, 뉴스로 확산되는 ASMR의 세계 ( 2018년 10월 17일 )

8월 4일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중장년층 시청자가 생소하게 느낄 만한 코너가 등장했다. ‘소리로 더위 좀 식히세요’라는 타이틀의 이 코너는 수동 빙수기로 얼음을 가는 장면으로 시작돼서, 얼음이 컵 안으로 떨어지는 장면, 그 컵 안으로 물이 부어지며 얼음끼리 부딪히는 장면을 사람의 출연도 없이 1분여가량 보여줬다. 얼핏 보면 아무런 특징 없는 이 코너의 강조점은 소리다. 얼음이 갈릴 때의 사각거리는 소리, 얼음끼리 부딪칠 때 달그락거리는 사운드를 ..

Read More


'주 52시간 근로제', 방송사의 현실과 그 대책은? ( 2018년 10월 15일 )

오는 7월부터 시행된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라 300인 이상 기업은 근로시간 52시간을 넘길 수 없다. 특례업종 또한 26개에서 5개로 대폭 축소되면서, 콘텐츠 업계 대부분이 특례에서 제외됐다. 지상파 방송사는 지난 2월 29일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특례업종에서 제외되었고 '주 68시간 근무'도 1년 이후에는 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300인 이상 사업장인 KBS, MBC, SBS 3사는 기존의 경영전략, 제작 관행 전체를 바..

Read More


영화를 살리는 또 다른 힘, 단관 문화 ( 2018년 10월 10일 )

이미지 출처 : 영화 <허스토리> 스틸컷 ‘8월 11일 대한극장 3시, 허스토리&바캉스’ 이 짧은 문구와 함께 올라온 낯익은 영화 제목의 트위터 계정은 사람들의 눈을 끌었다. 지난 6월 27일 개봉해 사실상 극장 상영이 끝난 영화 <허스토리>의 단체관람(아래 단관)을 추진하는 행사를 한창 홍보하고 있었다. 뜻과 마음이 맞는 일반 관객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극장을 빌려 특정 작품을 보는 이른바 단관 행사는 사실 새로운 건 아니다. 여러 상영관을 ..

Read More


오디오 플랫폼은 어떻게 살아남아야 하는가 ( 2018년 10월 08일 )

넷플릭스(Netflix)도 오디오 콘텐츠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9년 1분기에 코미디 분야 오디오 방송을 런칭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초 오디오북 서비스를 출시한 구글(Google)에 이어 미국 동영상 시장을 주도해온 넷플릭스까지 가세하는 것을 보니, 오디오 전성시대라는 말이 과장이 아님을 실감한다. - 글. 팟빵 이것부터 짚고 넘어가야겠다. 많은 이들이 의문을 갖는다. 왜 지금, 그리고 하필 오디오인지. 비디오 퍼스트 시대에 접어든 지 벌써 ..

Read More


ADVERTISEMENT